왓찰롱  

푸켓 최대의 사원으로써 "왓"=사원,"찰롱"=지명이름.즉 찰롱에 있는 사원이란 의미로 푸켓의 대표적인 사원입니다. 아침 7시에 오픈하여 5시경 문을 닫습니다.

이곳은 라마 5세의 통치 기간중인 1876년에 주석광산에서 일하던 중국계 하급노동자들이 광산주들의 무리한 노동력 착취에 대항하여 반란을 일으켰을 때 신성한 불력으로 도움을 주고,다친 사람들을 치료해준 주지 스님인 루앙포참의 상이 모셔져 있습니다. 또한 반란 이후에 주지스님이었던 루앙포 차웅, 루앙포 글루안의 상도 같이 모셔져 있습니다.
 

루앙포참, 루앙포 차웅, 루앙포 글루안의 상▶

이곳은 현지인들에게는 물론이거니와 실제 그분의 믿기지 않은 법력을 접했던 중국계 노동자들이 입과 입을 통해 전해들은 중국계 관광객들에게 특히 유명합니다. 

 

예불 드리는 법

1.사원 입구에 있는 상점에서 향과 초,연꽃,금박지를 구입한다.

2.중앙에 위치한 대웅전 입구에서 향을 피우고 기도를 한다.

3.사원 안에는 세분 스님의 황금상이 모셔져 있는데,이 곳에서 연꽃을 바치고,건강과 행운을 기원한다.
일례로 예불자 몸이 안 좋은 곳이 있는 경우 불상에 붙이면 좋아진다고 믿는다.   

 

 

대나무셋트 점보기:
법당내에서 개인의 점괘를 볼 수 있는데요.법당 한켠에 동그란 대나무 통안에 숫자가 적힌 나무가 꽂혀 있는데요.점을 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기도를 하고=>통을 들어서 흔든다.=> 숫자가 적힌 나무 하나를  떨어트린다=>숫자를 확인한다.=>숫자에 해당하는 사물함에서 운세를 꺼내 본다.(운세는 태국어와 한자로 되어 있습니다.)
 

점괘가 좋지 않을 때 사람들은 법당에서 나와 맞은편에 벽돌로 만들어진 부조물이 있는데요.

이 곳에서 향과 화약을 사서 점괘 종이와 함께 터트려 날려버립니다.폭죽 소리에 놀라 나쁜 운이나 귀신이 달아난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이 때 사람들을 대신해서 화약을 대신 터트려주는 사람이 있어서,이 사람에게 약간의 비용을 지불하고 부탁하면 됩니다.((사원 구경시 엄청나게 요란한 폭죽 소리에 놀라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사원내 주의 사항 

1.방콕의 왕실 사원과는 달리 엄격한 규제는 없지만,사원을 방문할 때는 어깨,가슴,배등을 드러내는 노출이 심한 옷은 삼가하시는게 좋습니다.


2.법당과 체디를 보관한 사당등에 들어갈 때는 반드시 신발을 벗고 들어가야 합니다.자칫 신발을 바꿔 신고 가거나 분실의 위험이 있으므로 너무 값비싼 신발을 신고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금박지를 불상에 붙일 때를 제외하고는 불상 옆에 서거나,높은 위치에 올라가는 행동은 불경스러운 것입니다.

금박지를 붙이는 행위도 일부 사원에서만 가능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